주식 관련 정보 / / 2026. 6. 26. 00:00

[반도체 소식]정부-삼성의 극비 회동과 1000조 프로젝트…반도체 소부장 빅사이클이 다가온다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아무래도 제가 코스닥에 투자하고 있는 개미이다 보니 코스닥과 관련된 뉴스들을 더 많이 찾아보게 됩니다. 그 와중에 발견하게 된 뉴스와 소식을 바탕으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오늘 밤(25일), 주식시장과 경제 관련 초대형 속보가 연이어 터져 나왔습니다. 대외적인 매크로 리스크로 인해 특히 코스닥 지수가 묶여 있는 답답한 상황 속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가와 대기업들이 사활을 건 엄청난 규모의 반도체 투자 판을 짜고 있었습니다. 오늘 터진 핵심 속보 뉴스들을 모아 함께 알아보고, 다가오는 7월 전후로 왜 우리가 국내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생태계를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지 그 결정적인 이유와 밸류체인 이동 경로를 완벽히 짚어드리겠습니다. 혹시 반도체 소부장 코스닥 투자자로서 색안경을 끼고 쓰는 내용이 혹시 발견된다면 지체 없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저도 너무 간절하거든요 ㅠㅠ).

 

1. 이재명 대통령-이재용 회장 전격 회동과 '1000조 프로젝트'

오늘 주식 시장 마감 이후, 정재계가 주목할만한 단독 보도가 쏟아졌습니다. 바로 이재명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독대 만찬 자리를 갖고, 정부의 핵심 성장 전략 중 하나인 '국토 공간 대전환' 즉 지방 균형발전에 발맞춘 반도체 시설 지방 투자에 관한 내용을 조율했다는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1) 6월 30일, 첨단산업 투자 국민보고회 개최 예고

이번 회동은 오는 6월 30일 예고된 '첨단산업 투자 국민보고회'를 앞둔 최종 점검 성격이 강합니다. 정부와 주요 대기업 CEO들이 총출동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반도체, AI, 로봇을 총망라하는 최대 1,000조 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민관 합작 로드맵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이 금액은 정부에서 투자하는 예산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시설 유치 및 투자에 관한 비용이 포함된 대규모 사업입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대형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이 향후 10년 안팎에 걸쳐 호남(광주·전남)과 충청권 등에 최소 400조~500조 원 규모의 대규모 반도체 생산기지(팹)를 신설하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논의 중이라는 사실입니다. 기존의 수도권 위주 반도체 클러스터를 유지하면서도 비수도권에 제2, 제3의 첨단 거점을 추가로 조성하여 국가 초격차 산업 강국으로 나아가겠다는 구상이 드디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시설 비용이 많이 드는 팹 기지를 지방에 유치하면서, 기업은 세금 혜택을 받고 정부는 지방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와 동시에 국가 산업 육성에도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이 대통령, 이재용 회동‥'호남 반도체' 논의 (2026.06.25/5시뉴스와경제/MBC)

 

 

2. 핵심 치트키: '한국판 IRA' 국내생산촉진세제 7월 가이드라인 확정

앞에서 잠깐 언급했던 기업들이 세금 혜택을 받는다는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기업들이 이토록 파격적인 대규모 지방 투자를 단행할 수 있게 만드는 배경에는 정부가 강력하게 밀어주고 있는 세제 혜택인 '국내생산촉진세제(한국판 IRA)'가 있습니다. 정부는 기존의 비과세·감면 혜택을 과감히 축소하는 대신, 그렇게 확보된 조세 재원을 바탕으로 국내 생산과 경제안보 분야에 집중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국내생산촉진세제는 국내에서 첨단 전략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들에게 파격적인 법인세 감면이나 세액 공제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오는 7월 세법 개정안을 통해 구체적인 세금 감면 방식과 가이드라인이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이 제도가 가동되면 대기업들은 매년 수조 원 단위의 강력한 현금 체력(세제 혜택)을 확보하게 됩니다. 정부가 "세금을 대폭 깎아줄 테니 이 돈을 바탕으로 국내 기술 생태계에 재투자하라"라고 직접적인 유도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3. 정부 자금과 대기업 투자는 결국 어디로 흐르는가?

우선 호남에 짓게 된다는 반도체 팹(FAB) 공장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팹이란 패브리케이션의 줄임말로, 반도체 원판(웨이퍼)을 가져와 미세한 회로를 그려 넣어서 실제 작동하는 반도체 칩을 만들어내는 제조공장입니다. 축구장 여러 개 면적의 거대한 건물이지만, 아주 정밀하고 압도적인 기술의 집약체입니다. 대기업은 수백 조 원의 투자 예산과 세제 혜택으로 자금을 확보해 공장을 짓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 수혜는 대기업과 수주 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국내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밸류체인으로 흘러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최첨단 반도체 팹 1기를 짓는 데만 평균 60조 원 안팎이 소요되는데, 이 자금의 대부분이 장비 발주와 부품 계약에 쓰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여기서 '전공정'과 '후공정'의 유기적인 수혜 순서를 이해해야 합니다.

 

(1) 길을 터주는 '전공정(증착/박막/미세화)' 밸류체인

대규모 지방 클러스터가 구축되고 새로운 생산라인(팹) 건설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지갑이 열리는 곳은 전공정 장비사들입니다. 반도체 웨이퍼 위에 원자층 단위로 얇고 균일하게 막을 입히는 독보적인 ALD 증착 기술을 가졌거나, 대기업의 전공정 라인 전환 및 신설에 대규모로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종합 전공정 장비 대장주들이 1차적인 수혜를 입으며 강한 모멘텀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팹 공장 안에는 주로 전공정 장비들이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공장 건설 시작 단계에서는 전공정 장비 관련 기업들이 혜택을 먼저 보게 될 수 있습니다. 

 

* 전공정 장비 관련 기업 : 주성엔지니어링, 원익IPS, HPSP, 피에스케이, 예스티 등

 


(2) 깃발을 꽂는 '후공정(테스트/패키징/HBM)' 밸류체인

물론 팹 공장에 후공정 장비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팹 공장을 짓는 이유는 결국 반도체 생산을 늘리기 위함이고, 나중에는 어차피 후공정을 거쳐야 완성품이 됩니다. 새로운 라인에서 최첨단 칩과 고대역폭 메모리(HBM)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하면, 그 뒤를 이어 후공정 생태계가 실적을 쓸어 담는 구조가 이어집니다. 특히 AI 반도체는 미세화될수록 불량률을 잡아내는 '검사(테스트)' 과정이 비용의 핵심이 됩니다. 새로운 고성능 칩이 설계될 때마다 필수적으로 소모되는 독보적인 테스트 소켓 기술 보유 기업이나, 대량 생산되는 고성능 메모리를 고속으로 검사 장비에 이송하는 HBM 핸들러 독점 기업 등은 전방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를 가장 길고 강력하게 흡수하며 화룡점정을 찍을 것입니다. 수혜의 타이밍은 다르지만 결국 가는 길은 같으니까요.

 

* 후공정 장비 관련 기업 : 테크윙, 리노공업, 한미반도체, ISC 등

 

 

4. 글을 마무리하며: 주말 전에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

다가오는 6월 30일 국민보고회와 7월 세법 개정안 발표를 기점으로, 그동안 대형주 위주로만 쏠려있던 주식 시장의 수급이 기술력 있는 우량 소부장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커졌습니다. 물론 이러한 내용들이 현재 침체되어 있는 코스닥의 소부장주들을 근본적으로 살릴 수 있다고는 장담할 수 없지만, 금리와 환율로 힘들어지고 있는 요즘, 한 줄기 빛이 되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저도 간절합니다. 

 

당장 내일인 금요일은 장세 특성상 오후 들어 현금 확보를 위한 주말 리스크 관리성 매물이 나올 수는 있겠지만, 거대한 정부 정책과 대기업의 수백 조 단위 투자 시계는 이미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지금 같은 시기에는 코스피로 수급이 몰려있고, 반도체 양강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가장 먼저 꼽으시겠지만, 이런 기업들의 투자를 통해 대규모 팹 증설 시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연동되는 국내 탑티어 전·후공정 소부장 대장주들을 미리 리스트업 하고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 생각으로 매집을 시작했으나, 묻지마 하락에는 장사 없더라고요. 하지만 지켜보려고 합니다.


오늘 전해드린 따끈따끈한 속보와 정부 정책의 밸류체인 흐름을 잘 기억하시어, 다가오는 7월 대세 상승 흐름에서 소외되지 않는 성공적인 투자 전략을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저 역시 전문가가 아닌 만큼, 다른 자료의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 주시고,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절대 저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함께 다루고 싶은 종목이나 소식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십시오.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힙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